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날짜 제한하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날짜 제한하기.

빛나는하루 2019. 5. 15. 10:38


실무로 내가 엑셀로 작성한 양식을 만들어서 배포해야 하거나 방치해둔 문서를 다시 수정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담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번거로운 일로 보내온 파일의 문서가 날짜기입이나 텍스트형식등을 제한해야 할수가 있습니다.

 

자주 작업하는 문서 양식이라면 간단하게 해결할수도 있겠지만 문서에 따라 데이터의 일정량의 값이 넘어가서는 안되는 경우라면 유효성 검사 기능을 활용하여 잘못입력한 값에 대한 오류메시지를 추가할수가 있습니다.

 

■ 엑셀의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은 잘못도니 데이터 입력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잘못된 날짜나, 숫자, 텍스트를 제한하여서 미리 잘못된 입력값을 예방하기 위한 기능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데이터탭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를 선택하여 대화창을 불러옵니다.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대화창을 불러왔다면 제한 대상을 모든값, 정수, 소수점, 목록, 날짜, 시간등이 있으며 날짜를 제한하기 위해서 '날짜' 를 선택 하여 주시면 된답니다.

 

 

■ 시작날짜는 현재 날짜로 입력하기 위해서는 ' = TODAY() ' 함수를 사용하며, 날짜의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끝 날짜부분에 = TODAY()+5 으로 합니다.  함수뒤에 +5 숫자의 경우 현재 날짜로부터 5일이내로 입력된 날짜를 제한한다는 뜻입니다.

 

 

 '오류 메시지' 탭을 선택하여 제목과 오류 메시지를 입력할수가 있으며, 메시지를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현재날짜로 부터 5일이 초과되어 셀에 입력할 경우라면 아래와같은 메시지창을 뜨게 합니다.

 

 

■ 현재 날짜는 2019/05/15 일로 10일 날짜로 초과하여 입력을 하여보면 위에서 방금 등록한 경고 메시지 문구가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참고로 다시 유효성 대화창을 불러와서 설명 메시지 탭을 선택후에 메시지를 남겨 놓는다면 날짜입력을 잘못하지 않게 사전에 방지할수가 있으며 이뿐만 아니라 목록, 시간, 텍스트등에도 마찮가지로 적용해 볼수가 있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