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목록박스 만들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 데이터 유효성 검사, 목록박스 만들기.

빛나는하루 2019. 3. 12. 11:11


엑셀의 데이트 유효성 검사 기능은 만들어진 표에 목록박스를 추가하여서 셀에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값을 선택할수가 있습니다. 주로 실무에서는 엑셀로 양식을 배포하여 다른사람이 그 양식을 편집할때가 있습니다.


담담업무를 맏고 있는 사람이 보내온 엑셀파일을 편집해야하는경우 매우 귀찮을수가 있고 업무시간을 허비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 입력할 데이터값을 미리 '데이터 유효성 검사' 기능으로 정해둔다면 좀더 손쉽게 작업을 할수가 있답니다.


■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는 사용자가 선택할 목록이 나타나게 하는것입니다.  예제로 소속 부서명과 직급을 목록박스로 만들기 위해서 박스를 추가하고자하는 셀을 드레그 하여 선택하여 '데이터탭 > 데이터 유효성 검사' 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선택합니다.




■ 데이터유효성대화창을 불러왔다면 [제한대상]을 클릭하여 보면 제한할수 있는 대상에서 '목록' 을 선택합니다.  목록은 사용자가 미리 표에서 만들어놓은 목록을 불러올 수가 있답니다. 




■ 그리고 목록박스에 들어갈 '원본' 을 선택하여, 소속 목록박스로 만들어질 표에서 총무실, 홍보실, 인사실, 기획실을 드레그하여 선택을 해주면 된답니다.





■ 원본에서 목록박스로 들어가야할 소속이 선택이 되었다면 확인을 누르면 소속의 목록박스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참고로 '설명 메시지' 탭을 선택하여 데이터 입력셀을 선택하였을때에 설명메시지가 나타나는 기능입니다.





■ 데이터 유효성 검사기능을 이용하여 소속에 목록박스를 만들어 선택하였다면 직급표에서도 동일하게 목록박스를 추가하여 선택해 주시면 되겠죠.




유효성 검사 기능을 좀더 활용해보고자 한다면 제한 대상에서 정수, 소숫점, 날짜, 시간, 텍스트길이,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목록박스를 만들수가 있으며 '오류 메시지' 탭은 유효하지 않는 데이터를 입력하였을때에 나타낼 오류창을 표시할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