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표 그림 캡션 넣기. 본문
한글문서의 캡션 기능은 문서안에 들어가는 표, 그림, 도형, 수식과 같은 개체에 간단한 설명이나 제목을 넣고 번호를 다는것을 말합니다. 표나 그림을 정렬하기 위해서나 위치를 이동시킬 경우에 캡션에 설명을 붙이게 되면 표나 그림에 붙어진 캡션 설명이 같이 이동하고 정렬이 되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표를 기준으로 정렬이 되는것이 아니며 문단을 기준으로 하여 정렬이 되므로 보기 싫게 표시가 되지만 캡션을 붙이면 하나의 객체별로 같이 이동합니다. 때문에 붙여진 캡션은 표가 이동하였을때 따라서 옮겨지게 된답니다.
■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개체에 캡션을 넣게되면 하나로 합쳐져서 같이 이동하게 됩니다. 먼저 캡션을 추기하기 위해서는 객체(표, 그림, 수식등..)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메뉴에서 '캡션 달기' 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N, C 키 입니다.
■ 개체에 캡션의 위치나 간격들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개체(표,그림)을 선택하여 우클릭하여 '표/셀 속성' 매뉴를 선택하여 속성대화창을 불러옵니다.
■ 표셀 속성창을 불러와서 갭션을 달 위치 위, 왼쪽, 오른쪽, 아래를 선택할수가 있으며 객체와의 간격을 설정할수가 있답니다. 예를 들어 개체와의 각격을 3mm으로 할때에 그림과 그림사이 간격이 3mm이 되는것입니다.
■ 개체(그림)의 번호를 다르게 입력하고 싶은 경우라면 '모양 > 새번호로 시작'을 선택하여, 새번호로시작창을 불러와서 번호 종류를 쪽, 그림, 각주, 표, 수식등을 체크 하여 시작하고자 하는 번호를 선택해 주시면 된답니다.
■ 개체에 캡션을 달고 번호나 위치를 지정하여 줄수가 있으며 캡션의 표, 그림 번호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보기 > 조판부호' 를 활성화하여주면 어느 위치에 캡션의 번호가 들어가져 있는지를 쉽게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객체의 간격을 조절하여서 안쪽으로 넣어줄수가 있으며 캡션 안쪽으로 숨어져서 보이지 않을수가 있으며로 여백과 간격을 잘 조절해 주어야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