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숫자를 한글로 자동바꾸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 숫자를 한글로 자동바꾸기.

빛나는하루 2019. 1. 7. 10:02


업무를 보면서 엑셀로 표를 만들어 자동계산을 하거나 수식이나 함수를 이용하여 숫자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표를 작성하여 숫자를 넣고나서 합계나 평균값등을 구하거나 정산이나 금융관련 업무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나 견적서나 세금계산서를 한글로 표기해야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엑셀문서를 숫자를 한글로 자동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셀 서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쉽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숫자와 한글 표기를 같이 하고자 할경우라면 함수를 활용해 볼수가 있답니다. 

엑셀의 기본기능에서는 입력된 숫자를 일괄적으로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함수를 이용하여 한글뒤에 '원 정' 등을 입력해 볼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되는 견적서 예제샘플을 이용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 셀서식의 기능으로 엑셀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변환하고자 하는 셀을 블록처리하여 '우클릭 > 셀 서식' 을 선택하여 대화창을 불러옵니다.  단축키로는 한글로 변경하려는 셀을 선택하여 Ctrl+1을 눌러서 셀 서식창을 불러올수가 있습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셀서식창을 불러왔다면 '범주의 기타 > 숫자(한글)' 을 눌러주고 확인을 하게되면 선택된 셀의 숫자가 한글로 표기되어 변경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답니다. 





■ 그리고 금융관련 계산서의 경우 끝에 '원 정' 을 표기해야하는 경우가 있답니다. 마찮가지로 셀서식 대화창을 불러와서 '범주의 사용자 지정' 형식의 가장하단에 '[DBNum4][$-412]G/표준' 을 선택합니다. 




■ [DBNum4][$-412]G/표준 서식은 앞에서 표시한 '기타 > 숫자(한글)' 과 동일한 서식코드입니다. 여기에 뒤에 추가하고자 하는 글자를 G/표준"추가할글자' 를 뒤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제로 아래그림과 같이 [DBNum4][$-412]G/표준"원 정" 를 입력하면 금액뒤에 원정이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




■ 엑셀 'NUMBERSTRING' 함수를 사용하여 숫자 금액을 한글로 변환할수도 있습니다. 'NUMBERSTRING(숫자, 옵션)' 은 숫자를 옵션에 해당하는 표기법으로 바꾸어 표기를 할수가 있습니다. 예제로 공급가액+세액 합계급액은 '=NUMBERSTRING(F14+G14, 1)' 를 입력하였습니다.




■ 마찮가지로 공급가액과 새액의 합산된 금액이 한글로 표기된것을 확인할수가 있답니다. 뒤에 글자(원 정)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NUMBERSTRING(F14+G14, 1) & "원 정"' 을 추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엑셀에서 셀서식, 수식, 함수를 이용하여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