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반올림 표시 설정하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 소수점 반올림 표시 설정하기.

빛나는하루 2018. 12. 31. 11:31


우리가 엑셀(Excel)문서를 사용하여 데이터값을 입력할때에 금액의 큰 단위로 숫자를 일괄적으로 적용하게 되며 보통 천단위부터 만단위 까지 입력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터의 단위가 너무 길어지게 되는 경우이거나 숫자의 단위를 줄여서 입력해야하는 경우등 단위를 반올림하거나 소숫점의 단위를 줄여서 적용해 볼수가 있답니다. 


엑셀에서 숫자를 소수점, 자리수늘림, 쉼표 적용, 백분율등은 리본 메뉴에서 쉽게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소수점의 자리수를 늘려야 하거나 줄여서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며 간혹 백분율로 소수점에 100을 곱해서 구할수도 있지만 한번에 클릭으로 데이터를 수정하지 않고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소수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반올림으로 표시를 하거나 전체 데이터 문서에서 소수점 자리수 옵션 설정하여 주면 뒤에 붙어 있는 단위를 나타내거나 또는 나타나지 않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먼자 자릿수 늘림을 적용하고자 하는 표 데이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리본메뉴에 있는 '자릿수 늘림' 을 선택해 적용해 볼수가 있습니다. 자릿수는 늘림과 줄임의 선택이 가능하고 표에서 선택한 영역에 메뉴를 클릭하여 일괄적으로 수수점 자리수를 늘리거나 줄일수가 있답니다.




■ 모든표에 소수점이 입력되어야 한다면 일일이 선택하여 변경하는것보다는 설정을 통해서 자동 삽입 기능을 활용해 볼수가 있습니다. '리본단추 > Excel 옵션' 을 선택하여 옵션메뉴창을 불러옵니다.




■ 엑셀옵션 대화창을 불러왔다면 '고급' 메뉴에서 편집 옵션에 '소수점 자동 삽입' 을 체크하여 활성화 시키고 소수점 위치를 입력합니다. 3을 입력할경우 뒤에 3자리가 줄어줄게 되는데 예를 들어서 3000 을 입력하면 3 이 되고, 3을 입력하면 0.003 이라는 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 리본 메뉴에서 쉼표 스타일은 1000 단위의 구분 기호를 사용하여 셀 값에 표시하게 됩니다. 금액에서 10000 원을 입력할 경우에 10,000 단위로 자동 입력이 가능하여 금액 단위로 표시가 된답니다.



■ 리본메뉴에서 '백분율' 단추를 선택하여 일괄적으로 데이터값을 변경이 가능합니다. 백분율은 위에서 한번 설명한 것과 같이 소수점에 100을 곱하는 것으로 선택한 값의 백분율을 구할수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기본이 되는 자릿수, 쉽표 스타일, 백분율 스타일,  소수점 자동삽입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소수점 자동삽입 옵션을 설정하는 경우 모든 데이터값의 소수점이 설정한값만큼 줄어들게 되므로 모든 시트에 적용이 되어지기 때문에 적용해야할 데이터를 잘 확인하셔서 활용하셔야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