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자동합계, 단축키 열 평균값구하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 자동합계, 단축키 열 평균값구하기.

빛나는하루 2018. 8. 20. 09:34


우리가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하여 자동합계, 평균값을 구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계를 구하는 SUM 함수는 많은양의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있어서 일일이 함수를 입력하는것 보다 단축키 메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좀더 쉽게 값을 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합계를 구하는 열이나 행이 많을수록 번거로운 함수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합계) 단축키(메뉴)를 이용하게 되면 빠른 계산이 가능합니다. 자동 합계 뿐만이 아니라 그 아래의 평균값, 숫자 개수, 최대값, 최소값 등을 기본 함수로 사용할수가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함수를 리본메뉴에 추가하는것도 가능합니다.


■ 먼저 엑셀의 기본이 되는 합계메뉴 단축키를 활용하여 자동합계와 평균값등을 구해보고자 합니다. 자동 합계를 구하고자 할때에는 일반적으로 합하려는 셀 사이에 빈셀이 있으면 안됩니다. 아래와같이 합계를 구하려고 하는 셀을 드레그하여 선택후 '자동 합계' 단축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아래에서 보는것과 같이 자동 합계를 누르면 합계 함수가 자동으로 입력되어지며 엔터를 치계되면 합계가 구해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합계 단축버튼을 더블클릭하거나 한번 누른후에 엔터를 치게되면 자동 합계가 입력되어 집니다.





■ 열이나 셀 자동 합계방식은 동일하며 다른방식으로는 굳이 셀들을 드레그하지 않고도 공백셀을 선택후에 자동합계 단축키를 누르게되면 자동으로 행이나 셀의 데이터값들이 합하여 지게 됩니다. 참고로 중간에 빈셀이 있는 경우라면 합하고자 하는 셀들을(공백셀 포함) 직접 드레그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 평균값을 구하고자 할때에는 아래와같이 구하고자하는 셀들을 드레그하여 선택후에 '자동합계 > 평균' 메뉴 단축키를 선택합니다. 옆에에 합계셀이 있다고 하더라도 평균값 셀의 값에 나타나게 됩니다. 





엑셀에서 가장기초가되는 간단하지만 문서를 작성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할수가 있으므로 꾸준한 반복을 통해서 익혀두는것이 좋겠습니다. 굳이 SUM 함수로 작업 하는것보다 단축키 메뉴를 활용하여 손쉽게 합계와 평균값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