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틀고정, 행 열 칸 고정하기. 본문

엑셀배우기

엑셀에서 틀고정, 행 열 칸 고정하기.

빛나는하루 2018. 7. 27. 09:38


엑셀문서로 데이터 표를 만들다보면 데이터가 많아서 사이드바를 내려서 아래쪽의 셀 위치까지 이동해야하거나 우측으로 사이드바를 이동하여 봐야하는 경우에 메뉴가 움직여서 안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 틀고정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틀고정이라고 함은 사용자가 선택한 영역만의 행이나 열을 고정하게 되면 사이드바를 내리거나 우측으로 이동했을때에 틀고정된 행과 열은 움직이지 않고 데이터 만 움직이므로 데이터를 사용자가 한눈에 구분할수가 있답니다.


틀고정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행 고정, 열 고정, 행과 열 동시고정(틀고정), 1행 고정, 1열 고정등으로 구분을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만을 고정하여  볼수가 있습니다. 간략하게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 먼저 틀고정을 하기위해서 어느위치의 행과 열을 고정하고자 할때에 아래의 예제와같이 하나의 셀을 선택후에 '보기탭 > 틀고정'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선택한 셀의 바로위 행과 왼쪽의 열이 고정이 됩니다.





■ 예제를 보게되면 홍길동이라는 이름의 셀을 선택한후에 '틀고정' 을 하게되면 아래와같이 과목메뉴과 넘버 메뉴가 고정이 되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으며, 사이드 바를 믿으로 내리면 5번부터 14번까지의 행이 보이지 않으며 사이드바를 오른쪽으로 이동했을떄에 성명이라는 열이 보이지 않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 위처럼 틀고정을 할떄에 셀의 위치를 어디로 두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며 틀 고정 취소를 하고자 하는경우에는 셀의 위치와는 상관없이 모든 틀고정이 해제가 됩니다.




행이나 열만 고정하고자 하는경우라면 첫행 고정, 첫열 고정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고 틀고정 단축키로는 'ALT+W+F+F' 키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단축키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ALT키를 1초이상 누르고 있으면 단축키가 나오게 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